ITIL이란?
Information Technology Infrastructure Library(정보기술 인프라 라이브러리)의 약자이다. AXELOS Limited가 소유한 ITIL은 조직이 IT Service Management(ITSM) 기능을 구현하고 확장 및 개선하는데 큰 이점을 제공한다. 수천 개의 기업이 ITIL의 장점을 활용하여 서비스를 개선하고 있으며 ITIL은 ITSM에 대한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ITIL4 란?
조직이 ITSM 문제를 해결하고 현대 기술를 활용하는 데 필요한 가이드를 제공한다. 효과적인 거버넌스와 IT서비스를 위해 유연하고 조직적인 통합 시스템을 제공한다. 린(Lean), 애자일(Agile), 데브옵스(DevOps)와 같은 새로운 작업 방식을 수용한다. ITIL4의 핵심 구성요소는 ITIL SVS(Service Value System)과 4차원 모델(4Demensions Model)이다.
ITILv3 와 ITIL4의 차이점
ITILv3의 5가지 핵심은 서비스 전략, 서비스 설계, 서비스 전환, 서비스 운영 및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이다. ITIL4에서는 ITILv3 의 핵심 요소가 본질적으로 동일하게 유지되면서 사일로 감소, 협업 증가, 조직 전체의 커뮤니케이션 촉진, Agile 및 DevOps 통합을 장려하면서 비용, 결과, 위험 및 가치의 개념에 더 중점을 둔다.
ITILv3 Process | ITIL4 Practice |
서비스 전략 1. 전략 관리 2. 수요 관리 3. 서비스 포트폴리오 관리 4. 재무 관리 5. 비즈니스 관계 관리 서비스 설계 1. 서비스 카탈로그 관리 2. 유효성 관리 3. 정보 보안 관리 4. 서비스 레벨 관리 5. 수용 관리 6. 설계 조정 7. 공급자 관리 8. IT서비스 지속성 관리 서비스 전환 1. 전환 계획 및 지원 2. 변경 관리 3. 평가 기준 4. 배포 및 디플로이먼트 관리 5. 서비스 자산 관리 6. 서비스 검증 및 테스트 7. 지식 관리 서비스 운영 1. 액세스 관리 2. 이벤트 관리 3. 서비스 요청 관리 4. 사고 관리 5. 문제 관리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 1. 7단계 개선 |
일반 관리 1. 아키텍처 관리 2. 지속적인 개선 3. 정보 보안 관리 4. 지식 관리 5. 측정 및 보고 6. 조직 변경 관리 7. 포트폴리오 관리 8. 프로젝트 관리 9. 관계 관리 10. 위기 관리 11. 서비스 재무 관리 12. 전략 관리 13. 공급자 관리 14. 인력 관리 서비스 관리 1. 유효성 관리 2. 비즈니스 분석 3. 용량 및 성능 관리 4. 변경 제어 5. 사고 관리 6. IT 자산 관리 7. 모니터링 및 이벤트 관리 8. 문제 관리 9. 배포 관리 10. 서비스 카탈로그 관리 11. 서비스 구성 관리 12. 서비스 연속성 관리 13. 서비스 설계 14. 서비스 데스크 15. 서비스 수준 관리 16. 서비스 요청 관리 17. 서비스 검증 및 테스트 기술 관리 1. 디플로이먼트 관리 2. 인프라 및 플랫폼 관리 3.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 |
ITIL 서비스 가치 시스템 (Service Value System)
ITIL 서비스 가치 시스템은 서비스의 구축, 제공 및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운영 모델을 제공하며 조직이 설정한 전략적 방향에 따라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거버넌스 활동도 포함된다. 또한 IT 지원 서비스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들과 조직의 활동이 어떻게 같이 작동하는지 보여주는 모델이다. ITIL 서비스 가치 시스템은 5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1. ITIL 서비스 가치 사슬 (ITIL Service Value Chain)
2. ITIL 프랙티스 (ITIL Practice)
3. 원칙 (Guiding Principle)
4. 거버넌스 (Governance)
5. 지속적인 개선 (Continual Improvement)
ITIL 서비스 가치 시스템 (Service Value System) 의 5가지 요소 상세보기
4차원 모델 (4Demensions Model)
ITIL4는 모든 활동 및 서비스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4차원 모델을 제공한다. 4차원 모델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서비스의 품질과 효율성이 낮아질 수 있다.
1. 조직과 사람(Organizations and people)
2. 정보와 기술 (Information and technology)
3. 파트너와 공급업체 (Partners and suppliers)
4. 가치 흐름과 프로세스 (Value streams and processes)
4차원 모델 (4Dimention Model) 상세보기
참고
AXELOS ITIL Foundation : ITIL4 Edition
Wikipedia
BMC Soft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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